카테고리 없음

'상위 1%' 퇴직연금 연금저축 수익률 공개 [7월 1주차]

연금부자$ 2024. 7. 9. 05:00

요즘 '월급 빼고 다 올랐다'는 말이 실감 나는 시대입니다. 자녀가 있는 가장이라면 월급으로 자녀 교육비, 생활비로 쓰기에도 턱없이 부족해서 노후를 위한 저축은 사치라고 느껴지는 게 현실입니다. 그래도 방법은 있습니다. 바로 연금저축과 퇴직연금입니다.

 

직장인이라면 생활비와 상관없이 매달 쌓이는 퇴직연금이 있습니다. 또한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 받기위해 연금저축에 돈을 납입하는 분도 계실겁니다. 특히 퇴직연금은 매달마다 회사에서 증권계좌로 돈이 납입되며, 웬만한 사유가 아니면 해지가 힘들어서 강제로 장기투자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투자할 여유가 없는 우리는 퇴직연금과 연금저축을 적극 이용해야 합니다. 

 

저는 미국 주식 ETF에 투자하여 미래에셋증권의 퇴직연금과 연금저축 수익률에서 상위 1%에 가까운 성과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아래에서 그 실제 수익률을 공개합니다. 

 

1. 퇴직연금 수익률

 

[24년 7월 1주 차] 퇴직연금 DC형 누적 수익률수익현황을 공개합니다. 

 

퇴직연금 수익률 그래프퇴직연금 자산
퇴직연금 수익현황

 

현재 연금저축 누적 수익률은 80.54%입니다. 최근 1년 동안 미래에셋증권 가입자들의 평균 연금저축 수익률은 10.73%이며, 상위 5%는 38.56%를 기록했습니다. 저의 최근 1년 수익률은 51.56%로, 상위 1%에 가깝게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런 성과를 얻기 위해 저는 어떤 특별한 노력을 했을까요? 솔직히 별다른 노력은 없었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 주식창을 자주 들여다볼 여유가 없기 때문에, 저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게으른 투자'를 선택했습니다. 한번 투자하고 장기간 기다리는 방식입니다. 

 

21년 하반기부터 퇴직연금을 DC형으로 전환하여 운영한 결과, 연평균 수익률은 무려 29.18%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3년부터 시작한 미국 주식시장의 상승세 덕분에 높은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었는데요. 저는 주식 가격이 떨어지더라도 일희일비하지 않으려 합니다. 결국 미국주식은 우상향 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아래에서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투자를 반드시 미국주식으로 해야하는 8가지 이유>

 


 

 

복리의 마법 들어보셨나요? 연평균 수익률이 25%로 가정했을 때, 복리 투자 시 10년을 유지하면 원금의 10배가 넘습니다.

만약 연금저축이나 퇴직연금 DC형과 같이 추가로 납입할 경우 그 금액은 엄청나게 커지는 게 바로 복리의 마법입니다. 

 

 

아래에서 복리의 마법에 대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리의 마법으로 연금 1억을 100억으로 만드는 방법>

 


 

퇴직연금은 연금저축과 다르게 안전자산으로 30%를 의무적으로 투자해야 하는데요. 이는 퇴직연금의 안정성과 원금 보장을 강화하여 전체 포트폴리오의 리스크를 분산시키기 위함입니다. 

 

저는 위 첫번째 사진과 같이 위험자산 투자비율이 70.30%입니다. 주식가격이 올라서 위험자산 비율이 70%를 초과한 것인데요. 이렇게 초과되신다면 아래와 같은 문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문자를 받더라도 위험자산(주식)을 팔 필요는 없지만, 비율이 70% 이하로 떨어질 때까지 위험자산(주식)을 살 수 없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연금저축 수익률 [24년 7월 1주 차]

 

[24년 7월 1주 차]연금저축 누적 수익률  수익현황을 공개합니다. 

 

 

현재 연금저축 누적 수익률은 152.61%입니다. 최근 1년 동안 미래에셋증권 가입자들의 평균 연금저축 수익률은 15.98%이며, 상위 5%는 50.80%를 기록했습니다. 저의 최근 1년 수익률은 53.43%로, 상위 5%보다 조금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연금저축은 100% 위험자산에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공격적인 운용이 가능합니다. 투자할 여유 자금이 많이 않다면, 안전자산에 30% 투자해야 하는 IRP보다는 연금저축계좌에 먼저 납입하여 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익률도 당연히 더 높구요.

 

특히 연금저축은 최대 600만 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하며, 중도해지할 경우에도 IRP에 비해 조건이 까다롭지 않아서 수익률뿐만 아니라 운영하기에도 편리합니다.

 

만약 연금저축과 IRP 중에 무엇을 선택할지 고민이시라면 꼭 연금저축계좌에 600만 원까지 납입을 우선 고려하시고, 여유가 되신다면 IRP계좌에 납입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럼 제가 어디에 투자해서 이렇게 높은 수익률을 얻었는지 궁금하신가요? 

 

 

아래에서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 및 연금저축 미국주식 장기투자 ETF 추천>

 


 

연금저축과 퇴직연금은 나와 우리 가족을 위한 중요한 투자수단입니다. 지금 당장 큰돈을 투자할 여유가 없더라도, 꾸준히 그리고 장기적으로 접근한다면 노후 준비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치솟는 물가로 돈의 가치는 지속적으로 떨어지므로 연금저축과 퇴직연금을 예금 적금으로만 넣어둔다면 손해입니다. 작은 시작이지만, 장기적으로 큰 결실을 맺을 수 있으니, 꼭 미래를 위한 투자를 지금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