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연금저축과 퇴직연금 DC형 계좌로 어떤 미국주식 ETF에 투자해야 좋을까요?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 아니면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 아니면 안전한 배당주 ETF가 좋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주가가 많이 오르는 것은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주가가 덜 오르더라도 주식시장 폭락에도 상대적으로 마음이 편한 투자를 할 수 있는 것은 배당주 ETF이고요.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나스닥에 비해 변동폭이 안정적이지만 수익률 부분에서는 아쉬운 게 사실입니다.

     

    그럼 저는 어떤 ETF에 투자하는지 궁금하시죠? 저는 무조건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ACE 미국빅테크TOP7 Plus’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연금저축 및 퇴직연금계좌 실제 수익률 공개

     

    아래는 24년 2월 22일 기준 저의 연금저축 및 퇴직연금계좌 수익률입니다. 누적 수익률은 105.83%이고, 연평균 수익률은 26.07%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위 1%’ 퇴직연금 및 연금저축 수익률 공개>

     

     

     

    연금저축계좌 현황
    개인연금 자산

     

     

    아래는 1년 누적 수익률 추이인데요. 23년 초부터 지금까지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는 그래프를 볼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계좌 수익현황
    개인연금 수익률

     

     

    연금저축의 경우 최근 1년 기준 미래에셋증권 가입자 상위 5%가 51.29%인데, 저는 73.44%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위 1%는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퇴직연금 수익률
    퇴직연금 수익률

     

     

    위 사진 또한 24년 2월 22일 기준 퇴직연금 수익률 사진입니다. 최근 1년 기준 당사 상위 5%가 33.5%인데 저는 60.91% 기록하고 있습니다. 저의 공격적인 투자성향에 따라 퇴직연금 수익률이 미래에셋증권 가입자 중에 상대적으로 높다고 생각되네요.

     

    퇴직연금은 위험자산에 70%, 안전자산에 30% 비중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안전자산 ETF에도 주식으로 30%를 투자할 수 있는데요. 안전자산은 추후에 정리해서 소개하겠습니다.

     

    그리고 복리의 마법 들어보셨나요? 연간 25% 수익률을 유지한다면 10년이면 원금에 10배가 되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복리의 마법으로 연금 1억을 100억으로 만드는 방법 (feat. 미국주식 ETF)>


     

    미국주식 장기투자 ETF 추천

     

    ACE 미국빅테크TOP7 Plus ETF

    현재 투자 중인 ETF는 ‘ACE 미국빅테크TOP7 Plus’입니다.

     

    서두에서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많이 오른다고 했는데요.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왜 ‘ACE 미국빅테크TOP7 Plus’를 선택했을까요?

     

    아래 표를 통해 알 수가 있습니다. 아래 표는 최근 3개월 기준('24.2.22) 종목별 수익률을 정리한 표입니다.

     

    No. 종목명 시가총액 종가(원) 수익률(%) 거래량(주)
    1 ACE 미국빅테크TOP7 Plus 1,623 12,535 22.17 446,835
    2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19,628 17,105 17.17 1,415,078
    3 TIGER 미국나스닥100 29,281 107,570 15.35 133,375
    4 TIGER 미국S&P500 27,335 17,015 13.96 1,667,103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위 1,2,3번입니다. 그중 3개월 기준 최고 수익률은 ‘ACE 미국빅테크TOP7 Plus ETF’입니다.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TIGER 미국 S&P500 ETF는 13.96%‘ACE 미국빅테크TOP7 Plus ETF’10% 가까이 차이나네요.

     

    저는 처음부터 ‘ACE 미국빅테크TOP7 Plus’가 수익률이 이렇게 높을 거라고 생각은 못했습니다. 다만 경험상 S&P500보다는 나스닥 100이 더 많이 오르고, 나스닥 100보다는 나스닥 10이 더 많이 오를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ACE 미국빅테크TOP7 Plus ETF’가 상장되기 전에는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를 투자했구요. 이후 시가총액 상위 1~7위까지 종목에 약 95%를 투자하고, 보수율이 0.3%로 낮은 ‘ACE 미국빅테크TOP7 Plus ETF’를 알고 나서 바로 교체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ETF가 있다면 주저 없이 바꿀 겁니다. ETF를 팔자마자 바로 재투자하므로, 장기 투자는 유지되고 복리의 마법은 계속해서 일어날 것입니다.

     

    투자했던 ETF 특징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ACE 미국빅테크TOP7 Plus ETF 특징

     

    • “Solactive US BigTech TOP7 Plus PR Index”를 기초지수로 하는 ETF
    • 미국 나스닥 거래소에 상장된 빅테크 기업 시가총액 상위 10 종목을 편입
    • 빅테크 상위 7개 종목에 95% 수준의 높은 비중으로 집중 투자
    • 총 보수: 0.3%
    • 상장일 : 2023년 09월 12일
    • 배당 : 미지급
    • 환노출 여부: 환율 변동에 노출
    • 종목교체 기준 : 정기변경 (연 4회 : 2, 5, 8, 11월 첫 번째 수요일 영업일)
    • 지수 산출방식: 수정된 동일가중방식
    • 시가총액 상위 1~7위까지 종목에 약 95%를 투자, 8~10위는 세 종목 합쳐 5% 비중
    • ‘ACE 미국빅테크TOP7 Plus ETF’는 시가총액이 낮으므로 원하는 가격에 수량을 거래하기 힘들 수 있으나, 총보수가 낮으므로 장기투자 시 유리합니다.

    ACE 미국빅테크TOP7 Plus ETF 특징
    ACE 미국빅테크TOP7 Plus ETF 특징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특징

     

    • “Indxx US Tech Top 10 지수(원화 환산)”를 기초지수로 하는 ETF
    • 미국 나스닥 상장 주식 중 기술 제품/서비스를 다루거나 독자적 기술에 바탕한 소비재/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속하는 섹터를 선별한 뒤 시가총액 상위 10개 종목으로 구성
    • 총 보수: 0.49%
    • 상장일 : 2021년 04월 9일
    • 배당 : 미지급
    • 환노출 여부: 환율 변동에 노출
    • 해당 ETF는 시가총액이 높아서 거래 시 유리하나, 총보수가 ‘ACE 미국빅테크TOP7 Plus’ ETF 보다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변동성에도 멘털이 강해야 한다.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높습니다. 변동성이 높다는 것은 오를 때는 많이 오르지만 떨어질 때도 엄청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스닥 지수 추종 미국 ETF
    QQQ

     

    위는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미국 ETF인 QQQ입니다. 보시다시피 2022년은 연초부터 연말까지 계속해서 주가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걸 버틸 자신 있으신가요? 저도 그때 당시 퇴직연금으로 ‘TIGER 미국나스닥100 ETF’를 투자하였는데, 2000만 원 넘게 마이너스가 난 적이 있었습니다.

     

    계속해서 떨어지는데 미국 주식을 믿고 지속적으로 투자할 자신 있으신가요? 저는 2018년도에도 폭락장을 겪었는데요. 그때 개인적으로 투자를 했는데, 조금이라도 손해를 덜 보고 수익을 얻고자 사고팔고를 반복했습니다.

     

    반대로 연금저축은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이라 그냥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에 투자하고 내버려 뒀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사고팔고를 반복했던 개인투자 계좌는 손해였고, 연금저축은 큰 수익을 얻었습니다.

     

    2018년도 경험을 토대로, 2022년 폭락장을 견딜 수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미국주식은 결국에는 오를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으니까요. 그래서 미국주식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있어야지만 장기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왜 미국주식에 대해 확신을 가지고 있는지 아래에서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투자를 반드시 미국주식으로 해야 하는 8가지 이유>

     


     

    반드시 폭락장은 오게 되어있습니다. 본능에 따라 공포에 팔거나 아니면 미국주식에 확신을 가지고 꾸준히 투자할지는 본인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연금저축과 퇴직연금이 장기투자 면에서 좋습니다.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퇴직 연금은 중도 인출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장기투자를 통해 복리의 마법 효과를 얻기에 유리합니다.

     

     

    <복리의 마법으로 연금 1억을 100억으로 만드는 방법 (feat. 미국주식 ETF)>

     


     

    또한 개별 종목이 아닌 미국주식 ETF에 투자한다는 것은 혁신이 꾸준히 일어나는 우량한 기업 여러 개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이는 애플이 애플카 사업에 철수하든, AI로 마이크로소프트와 엔비디아가 잘 나가든, 잘 나가는 기업만 내가 주인이 되는 것입니다.

     

    혁신이 떨어져서 도태되는 기업은 리밸런싱으로 해당 ETF에서 빠지기 때문이죠. 일로 바쁜 우리는 주식 공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투자하기 정말 편하지 않나요?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연금저축 및 퇴직연금으로 미국주식 ETF를 투자할 때 왜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로 투자해야 하는지, 또 왜 ‘ACE 미국빅테크TOP7 Plus ETF’를 선택했는지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만 성향에 따라 폭락장을 견디기 힘드시다면 배당주 ETF인 SCHD를 추종하는 ETF 혹은 S&P500을 추종하는 ETF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위 글은 특정 종목의 매매 추천 의견은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다 같이 부자 됩시다. 감사합니다.